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보험 호구탈출

자동차보험 '원데이자동차보험' vs. '단기운전자확대' 비교

by 호구탈출기획 2022. 8. 18.

원데이자동차보험 단기운전자확대 비교

 

내 차량이 아닌 다른 사람의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혹시라도 모를 사고 때문에 보험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남의 차를 운전할 때는 '원데이 자동차보험'과 '단기운전자확대'특약을 기억해 두시면 됩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단기운전자확대

■ 원데이자동차보험

■ 단기운전자확대 vs. 원데이자동차보험 

■ 마무리

 

단기운전자확대

단기운전자확대는 보험 가입 시 설정한 운전자 범위가 아닌 사람이 운전을 하게 될 경우에 운전자 범위를 단기적으로 확대하는 특약입니다. 보통 가입한 기간에는 아무나 운전해도 보험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정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보험회사마다 부르는 용어는 조금씩 상이합니다. 보통 단기운전자확대, 임시운전자확대 등의 용어로 불리고 있습니다. 

  • 삼성화재 : 임시운전자
  • DB손보 : 임시운전자
  • 현대해상 : 단기운전자
  • KB손보 : 단기운전자
  • 한화손보 : 단기운전자
  • MG손보 : 단기운전자

단기운전자확대의 경우 DB화재를 제외한 모든 보험사의 약관은 동일합니다. 

하단의 DB화재 약관을 보면 피보험자인 운전 가능가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시운전자가 사고를 낼 경우 보장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임시운전자의 범위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또한 타 보험사와 상이한 점이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DB 임시운전자 특별약관
DB 임시운전자 특별약관

 

하단의 약관은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임시운전자 특별약관 입니다.

위 DB화재와는 약관의 차이가 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피보험자의 승낙을 얻은 운전자이면 되고, 임시운전자의 범위도 별도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삼성 임시운전자 특별약관
삼성 임시운전자 특별약관

 

원데이자동차보험

원데이자동차보험은 다른 사람의 자동차 또는 렌터카를 운전할 경우 가입 가능한 자동차보험입니다. 

보험의 보장내용은 일반 자동차보험과 거의 흡사하며 대인, 대물, 자기신체사고, 운전한 차량의 수리비용까지 보장 가능합니다. 보험사별로 조금씩은 상이하나 법률비용지원 특약과 같은 구성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것과 동일한 구성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삼성화재의 원데이자동차보험, KB손해보험의 하루자동차보험, 하나손해보험 원데이자동차보험 가입 가능합니다.

 

삼성화재 원데이자동차보험

 

단기운전자확대 vs. 원데이자동차보험

그렇다면 단기운전자확대와 원데이자동차보험 중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을까요?

서비스별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가입방법부터 차이가 있습니다. 

단기운전자확대의 경우 기존 차량에 가입된 보험에 운전자 확대를 특약으로 가입하는 개념이라 차량 명의 주인 피보험자가 직접 고객센터 또는 앱에서 단기운전자 확대 특약을 하셔야 합니다. 

반면 원데이자동차보험은 본인이 직접 가입 가능합니다. 

 

단기운전자확대의 경우 누구나 운전 가능하게 범위를 설정하기에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분이라면 누구나 운전 가능합니다. 원데이자동차보험의 경우는 만 21세 이상의 연령에 한해 직접 가입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가장 유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단기운전자확대의 경우 가입 당일은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에 운전 계획이 있는 최소 1루 전에는 미리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원데이자동차보험은 가입 당일도 바로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단기운전자확대 원데이자동차보험
가입 주체 피보험자 본인
연령 X
(면허증 소지자 누구나 운전 가능)
만 21세
사고 발생시 차주 할증 차주 할증
보장 개시일 가입 당일 보장 X
(다음날 새벽 0시 부터 보장)
가입 당일 보장 O
가입 기간 1일 ~ 28일 1일 ~ 7일

 

마무리

위 내용을 보면 단기운전자확대와 원데이자동차보험 중 어떤 걸 이용해야 할까요?

'꼭! 이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보다는 본인의 상황에 맞춰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당장 타인의 자동차를 타야 할 일이 생겼다면 원데이자동차보험, 7일을 초과하는 운전 계획이 있다면 단기운전자확대를 이용하는 거죠.

 

단기운전자확대의 경우에는 피보험자가 직접 가입해 줘야 하기 때문에 부탁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으나, 피보험자의 차량 운전을 맡길 정도라면 부탁 또한 어렵지 않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